제따와나선원



제따와나선원 가정 여름 수행 : 가정에서 함께 하는 하안거 (2020.6.6. ~ 2020. 9. 2.)
2020. 6. 5

 


※ 가정 여름 수행 동참 방법 

  1.  온라인으로 “가정 여름 수행” 을 신청합니다. (참가비 없음)
  2.  2020년 6월 6일 토요일, 하안거 결제일에 맞춰 수행을 시작합니다.
  3. 매일 매일 수행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4.  2020년 9월 2일 수요일, 하안거 해제일에 맞춰 수행을 마무리합니다
  • 하안거 결제 법회, 해제 법회는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으로 동참하시면 됩니다. 
  • 선원 백일 수행 수첩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첨부해드린 백일 수행 수첩 PDF 파일을 인쇄하여 이용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준비한 수행 노트에 수행 내용을 기록하셔도 무방합니다. 


※ 가정 여름 수행  

1) 매일 예불을 드리고 5계 수지를 합니다. 

 (1) 칠정례-삼보예경-자애경-반야심경, 5계 수지 순서로 예불을 드립니다. (선원 예불 영상 참고)
 (2) 신체 건강 사정이나 주위 조건 때문에 정식으로 절을 하면서 예불을 드릴 여건이 안되시는 분은, 정갈하게 서거나 앉아서 예불을 올리면 됩니다.
 (3) 혹여 예불을 할 시간적 여건이 도저히 나지 않는 날은, 삼보예경-5계수지라도 하세요.
 (4) 매일 예불-5계 수지를 완료하였다면, 수행 수첩 '예불' 란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2) 매일 초기 경전을 1쪽 이상 읽습니다.

 (1) 5부 니까야, 아함경, 법구경, 숫타니파타 등 초기불교 경장에 해당하는 책을 1쪽 이상 읽습니다. 
 (2) 경전을 읽을 여력이 안 되는 날은, 미리 암송해 놓았던 초기불교 경전 중 하나를 암송하면 됩니다. 마음에 드는 경전 몇 개를 미리 암송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애경, 행복경 등 유명한 보호주도 좋고, 대념처경, 무아의 틍징경 등도 좋습니다.) 경전 전체를 암송하셔도 좋고, 대념처경 서문 암송 처럼 경전 일부만 암송하셔도 됩니다. 
 (3) 중요한 건 매일 매일 부처님의 가르침(경전)을 접하는 것이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4) 매일 경전 1쪽 이상 읽었거나, 경전 한 개를 암송했다면, 수행 수첩 '경전'란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3) 매일 수행을 합니다.
     (1) 매일 정해진 시간 이상 수행을 합니다. 이 시간은 1시간 이상으로 하되, 구체적인 시간은 본인의 근기와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2) 수행을 꾸준히 해 오셨고, 의지력이 강하시며, 이번 여름에는 특히 수행에 매진해보겠다고 결심하신 분들은 3시간 혹은4시간을 매일의 수행 목표치로 삼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수행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는데 꾸준히 하는 것이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수행 시간은 최소한 (1시간)으로 정하고, 매일 1시간씩은 꾸준히 수행을 해 나가고, 여력이 되면 초과 수행 시간을 달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수행 시간은 '좌선 + 경행 + 반조'를 모두 합쳐서 채우시면 됩니다. 반조 한 시간도 수행 시간입니다. 
       (5) 수행 시간은 매일 한 수행을 전체 다 합쳐서 채우시면 됩니다. 매일 목표 수행시간이 2시간이라면, 아침 1시간 저녁 1시간씩 좌선 수행을 해서 채우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이렇게 통으로 시간을 내는 것이 힘들다면, 수행시간을 나눠서 채우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침대에서 30분 좌선, 출근길 10분 경행, 오전 커피타임에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5분 호흡수행, 점심시간 후 10분 경행, 오후 일 시작하기 전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5분 호흡수행, 저녁 퇴근길 10분 경행, 저녁 좌선 40분, 반조 10분 해서 매일 2시간 수행시간을 채우셔도 무방합니다. 

         (6) 수행 수첩에 수행 체크는 이중으로 합니다. 매일 수행을 1초라도 했다면, 수행 수첩 ‘수행’란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아주 짧은 시간이라도 수행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니 잠들기 전에 그날 수행을 하나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 자리에서 침대에서 자세 잡고 앉아서 호흡을 서너 번 정도 보신 후 '수행'란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매일 하루도 빼지 않고 수행을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여름 안거 기간 동안 하루도 빼먹지 않고 수행 란에 체크 하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7) 내가 정한 수행 시간 만큼 수행해 냈다면, 수행 수첩 ‘수행’란에 두 번째로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동그라미를 두 개 그리시거나, 체크 표시를 이중으로 하시거나 원하시는 대로 표시를 하세요. 
         (8) 피치 못한 사정으로 목표 시간 만큼 수행을 하지 못했다면, 그다음 날까지 수행을 해내면 됩니다. 목표 수행시간이 2시간이었는데 오늘 1시간만 했다면, 내일까지 3시간 수행을 해내면 됩니다. 
         (9) 그날 목표 수행시간을 초과달성 했다면, 수행 수첩에 기록 해놓으세요. 수행 목표시간이 1시간이었는데, 오늘 등산을 하면서 경행을 많이 하게 되어서 수행시간 2시간 달성을 했다면, 동그라미 두개를 그린 후 '2시간'이라고 크게 기록해놓으세요.


        3-1) 수행 왕 초심자들, 수행 습관을 들이고 싶은 분들의 매일 수행 시간
           (1) 수행 왕 초심자나, 수행을 꾸준히 해 본 경험이 없는 분들, 수행을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분들(아직 수행 습관이 없는 분들) 은, 1시간 이하의, 아주 짧은 시간을 수행 목표로 삼으시면 됩니다. 5분도 좋고 10분도 좋습니다. 
             (2) 목표 시간은 딱 들었을 때 헛웃음이 나면서 '그 정도는 당연히 해 낼 수 있지. 너무 짧은거 아니냐..' 생각이 드는, 한심할 정도로 짧은 시간이면 딱 좋습니다. 3분을 목표로 삼으려 하면 '너무 쉬운데, 이것보다는 더 해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8분을 하려고 하니 갑자기 가슴이 살짝 답답해지면서 부담스러운 느낌이 든다면, 3분이 본인의 적절한 목표 시간입니다. '나는 3분도 부담스럽다'는 분들은, 하루 '호흡 3번 보기' 같은 목표도 괜찮습니다. 본인에게 전혀 부담이 가지 않는, 아주 짧은 시간을 목표로 정하세요.  
               (3) 매일 목표량을 채우고, 수행 수첩에 기분 좋게 동그라미 2개를 그리세요. 매일 3분 하기로 했는데 못 했다? 그날 밤 자기 전에 잠깐 앉아서 호흡을 3번 본 후 '수행'란에 동그라미 1개를 그리세요. 3분 하다 보니 기분이 좋아져서 그날 갑자기 15분을 했다? 훌륭합니다. 수행 수첩에 동그라미 2개를 그린 후, 옆에 크게 '15분'이라고 적어놓으세요. 
                 (4) 이번 여름의 목표는, 수행 란에 매일 체크를 해 보는 겁니다. 동그라미 1개가 쭈욱 이어져도 좋고, 동그라미 2개를 다 채울 수 있으면 더 훌륭합니다. 


                4) 매일 공덕행을 한 가지 합니다. 

                (1) 매일 하루에 한 가지 공덕행을 합니다. 
                 (2) 보시, 봉사는 대표적인 공덕행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 재물, 물건을 타인에게 주어서 그를 이롭게 하는 보시, 내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서 남을 돕는 봉사가 그것이지요. 
                 (3) 부드러운 표정과, 지혜와 자애가 함께하는 말로 타인의 괴로움을 덜어주거나 이익을 주는 행위도 좋은 공덕행입니다. 
                 (4) 매일 한 번 이상 공덕행을 하도록 마음을 써봅시다. 한 달에 한 번 크게 보시를 하는 것도 좋지만, 매일 3000원씩 모아서 매달 말일 본인이 원하는 단체에 기부해보는 식으로 계획을 짜봐도 좋습니다. 혹은 매일 한 번은 가족이나 직장동료에게 무언가를 주거나, 일을 도와주거나, 그들이 힘들어할 때 부드러운 말로 힘을 주기로 마음을 내는 것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공덕을 짓는 것이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매일 꾸준히 공덕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5) 매일 공덕행을 1회 했다면, 수행 수첩의 '시간'란에 표시를 합니다. (다음 수행 수첩부터는 '공덕'란으로 이름이 바뀔거에요) 


                이번 2020년 하안거의 목표는 매일 예불(+오계 수지), 경전 읽기, 수행, 공덕행 4가지를 하루도 빼먹지 않고 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혹여 수행이나 예불을 빼먹은 날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부디 하안거를 끝까지 완주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0년 9월 2일 하안거 해제법회 날 다들 모여서 (온라인 법회에 참여하셔도 됩니다) 하안거 기간 동안 쌓은 공덕을 널리 회향합시다. 

                이 수행 공덕으로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_()_



                * 가정 여름 안거 참조사항
                * 예불 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