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따와나선원


중도(中道)는 팔정도(八正道)를 의미합니다. 팔정도는 바른 견해인 사성제(中)와 청정한 계를 바탕으로 바른 삼매를 닦고, 바른 삼매를 기반으로 바른 지혜를 계발하여 바른 해탈을 실현하는 수행방법입니다. 그래서 중도수행은 바른 견해(中)을 기반으로 팔정도(中道)를 실천하여 사성제(中)를 체득하는 수행입니다.

 

 

 

 

 

 

 

 

* 1, 4, 7, 10월 넷째 주 수요일 ~ 일요일에 진행됩니다.

 

사성제()에 대한 바른 견해를 바탕으로 바른 삼매를 닦는 수행과정입니다. 호흡을 기반으로 마음을 관찰하여 선정을 방해하는 탐욕과 성냄 등의 장애요소를 내려놓고 바른 삼매를 계발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더 나아가 일상에서도 몸을 기반으로 바른 삼매를 닦는 방법을 배웁니다. 예를 들어 걷기수행과 마음관찰, 울력수행과 마음관찰 등을 배웁니다.

 

 

 

 

* 추후 진행 예정

 

바른 삼매를 계발한 수행자가 사념처(四念處)수행을 실천하여 사성제()에 대한 바른 지혜를 계발하는 수행입니다. 다시 말해서 바른 견해에 따라 몸, 느낌, 마음, 법들을 관찰함으로써 현상들의 실상인 법을 보고, 법을 사성제의 관점으로 반조함으로써 사성제()에 대한 지혜를 계발하는 수행입니다.

 

 

 

* 추후 진행 예정

 

기본과정과 고급과정을 마친 수행자가 십이연기 등의 연기()를 직접 관찰함으로써 바른 지혜를 심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심화과정은 단체프로그램이 아니라 선원장스님의 개별적인 지도하에 진행됩니다.